70법칙 72법칙 정의 및 활용법 알아보기

 

70법칙 72법칙 정의 및 활용법 알아보기

 

70법칙 72법칙 정의 및 활용법 알아보기

– 70법칙의 정의, 72법칙의 정의, 70법칙, 72법칙의 활용법과 다른 의미까지 알아보자.

 

 


0.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경제에 관심이 많은 마부장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복리의 마법이라고 일컬어지는 70법칙, 72법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금의 2배가 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확인하는데 자주 사용되는데요. 잘 알아두시면 요긴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70법칙은 프로젝트 수행에서, 72법칙은 프로젝트 실행에서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데요. 이 부분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70법칙이란?

 

70의 법칙은 저축 증가, 경제 성장, 인구 증가 등을 계산할 때 복리의 효과를 이해하는 데 자주 활용됩니다. 이 법칙에 따르면 경제가 매년 x%씩 성장할 경우 경제 규모가 두 배가 되는 데 필요한 기간이 70/x년이 됩니다.

예를 들자면 경제가 매년 1%씩 성장하면 경제 규모가 두 배가 되는 데 70년이 걸리고요. 매년 2%씩 성장하면 경제 규모가 두 배가 되는 데는 35년이 걸린다는 법칙입니다.

이 법칙은 인구 증가와 저축 증가에도 적용되는데요. 경제 성장과 마찬가지로 인구가 두 배로 증가하는 데는 인구가 매년 1%씩 성장할 때는 70년이 걸리고, 매년 2%씩 성장할 때는 35년이 걸리게 됩니다. 저축의 증가를 계산할 때도 마찬가지로 저축이 두 배로 증가하는 데는 연 이자율이 1%일 경우 70년이 걸리고 연 이자율이 2%일 경우에는 35년이 걸리게 되죠. 이 법칙은 72의 법칙이라고 불리기도 한답니다.

 

70법칙 72법칙 정의 및 활용법 알아보기

 

72법칙이라고 만든 이유는 이자 계산이 편리하게 하기 위함인데요.  이자가 3% 또는 4% 증가할 경우 70을 그 증가율로 나누면 소수가 나오기 때문에 70 대신에 72를 이용하면 두 배가 되는 데 걸리는 기간을 정수로 쉽게 계산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사람의 뇌는 복잡한걸 싫어하거든요.

이를 이용하면 경제가 두 배로 성장하는 데는 경제 성장률이 3%일 때는 24년, 경제 성장률이 4%일 때는 18년이 걸린다고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2. 72법칙이란?

72법칙은 경제학에서 사용되는 원리 중 하나인데요. 이 원리는 “어떤 가치나 수량이 일정한 기간 동안 72로 나누어지는 시간에 걸쳐 2배가 될 것이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72법칙은 이해하기 쉽고 간단한 방식으로 복리 성장을 예측하는 데 사용된답니다.

일반적으로 이 원리는 이자율, 인구 증가율, 경제 성장률 등과 관련하여 사용되는데요. 예를 들어, 특정 이자율로 투자를 한다고 가정하면, 72를 해당 이자율로 나눈 값은 투자 금액이 2배가 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인구 증가율이나 경제 성장율에 대해서도 72를 해당 증가율로 나눈 값은 인구나 경제가 2배로 증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70법칙 72법칙 정의 및 활용법 알아보기

 

72법칙은 단순한 근사치이며, 정확한 예측을 위해서는 보다 정교한 모델과 계산 방법이 필요한데요.  그렇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 72법칙은 경제적인 변화나 성장을 예측하고 이해하는 데 유용한 개념이지요.

 

70법칙 72법칙 정의 및 활용법 알아보기

위에 표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0.25% 수익률에서는 원금을 두 배로 불리는데 걸리는 시간이 288년이지만 2%에서는 36년 10%에서는 7.2년이 걸립니다.

72법칙은 경제학적인 변화나 투자 성과를 예측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상황에서 유용한 근사치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72법칙을 활용하면 수익률이 1% 오를 때마다 이익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효과를 복리 효과라고 부릅니다.  장기투자를 통해 복리효과를 가져가는 투자 원칙을 중요하게 예기했던 사람은 워렌 버핏이랍니다.

 

 


 

3.  70법칙의 다른 의미?

 

70법칙은 프로젝트 관리에서 사용되는 원칙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이 원칙은 “일정 중 70%까지 진행된 경우, 실제 완료까지 남은 일정은 예상보다 더 오래 걸릴 것이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아마도 경험적으로 알려진 법칙이며 일정 관리 및 프로젝트 완료일 예측에 도움을 준답니다. 70% 정도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으면 금방 끝날것 같지만 의외로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을 저도 경험했거든요.

프로젝트 일정의 진행 상황을 평가하고 예상 완료일을 조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데요. 프로젝트가 일정 중 70%를 완료했지만 실제 완료일이 예상보다 더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추가 리소스를 할당하거나 일정을 재조정하여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료를 위해 대응할 수 있겠죠.

70법칙은 마케팅 캠페인의 진행 상황을 평가하고 성과를 예측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원칙을 이해하고 적용하면 프로젝트나 작업의 일정을 더욱 정확하게 관리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고 70법칙이 다 프로젝트마다 정확하게 예측되는것 은 아니에요. 프로젝트의 특성이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프로젝트에 70법칙을 적용하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 진행 상황 모니터링하고 진행율을 측정합니다. 프로젝트나 작업의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진행율을 %로 표시합니다. 일정이 100일이라면 70일이 지났을 때 70%의 진행률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죠.
  • 그런 다음 프로젝트가 70% 진행된 시점에서 예상 완료일을 다시 조정합니다. 70법칙에 따르면 실제 완료일은 예상보다 더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예상 완료일을 조정합니다.
  • 프로젝트가 예산 완료일을 넘어서게 되는 경우 미리 추가 리소스 할당하여 진행 속도를 높여 마감일에 마칠 수 있도록 인력, 예산, 장비 등을 추가로 투입해야 합니다.
  • 작업의 우선순위를 재평가하거나 일정에 유연성을 가미하는 등의 방법으로 일정을 재조정하는 것도 방법이고 위험요소에 대한 고려도 필요합니다. 예상 완료일을 지연시킬 수 있는 외부 요인이 있는지, 팀 내 리소스의 제약 사항은 없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답니다.


 

4.  72법칙의 다른 의미?

 

72법칙은 다른 의미로도 사용되는데요. 바로 실행기간에 대한 이슈입니다. 만약 자신이 어떤 유의미한 정보를 들었는데 해당 정보에 대한 실행을 72시간 안에 해야 되고, 만약 72시간이 지나면 영영 실행을 안한다는 의미입니다.

저도 이런 경우가 많았는데요. 어떤 일이 생각날때 72시간 안에 안하면 영영 안하게 되더라고요. 특히 중요하지 않고 직접 피부로 와닿지 않는 일들은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를 만들어볼까?라는 생각을 가졌다면 3일 이내 블로그를 개설하고 첫 글을 쓰는것 까지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작심삼일이 아니고 실행삼일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저 또한 이 법칙을 생활하는데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꼭 필요한 일은 미루지 않고 생각날때 바로바로 하는 것이죠.

여러분들도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70법칙과 72법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세상에 여러 법칙들이 많지만 다 맞아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법칙을 잘 활용하면 생활하는데 편리하고 우리의 고민을 조금은 덜어줄 수 있는 것은 사실인것 같습니다.

복리의 마법에서 자주 사용되는 72법칙과 70법칙, 그리고 프로젝트 완료와 관련된 70법칙, 실행은 3일 이내에 꼭 해야하는 72시간 법칙까지 잘 활용하여 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마부장이었습니다.

마지막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정보(사이트)

  1.  72법칙(나무위키)